몇년 전 어떤 언론사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우리나라에서 유해폐기물을 수입해 피해를 보고 있는 외국 사례를 알고 싶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런 사례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대한민국은 유해폐기물을 수입하는 국가’라고 얘기해줬다. 그랬더니 깜짝 놀라며 그런 줄 몰랐다고 했다. 그러나 그 프로그램은 기획이 이미 잡혀 있어서, 대한민국의 유해폐기물 수입 실태를 다루지 못한다고 했다. 씁쓸한 경험이었다.
세계적으로 유해폐기물에 대해서는 국제협약이 체결돼 있다. ‘유해폐기물의 국가 간 이동 및 그 처리의 통제에 관한 바젤협약’이 그것이다. 유해폐기물의 불법 이동을 줄이고, 유해폐기물의 국가 간 이동을 규제하기 위한 협약이다. 그리고 이 협약 시행을 위해 국내법으로 ‘폐기물의 국가 간 이동 및 그 처리에 관한 법률’이 제정돼 있다. 주된 내용은 유해폐기물을 수입할 때에 환경부로부터 허가를 받거나 신고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허가 대상인 유해폐기물이 신고 대상인 폐기물보다 유해성은 더 강하다고 봐야 할 것이다.
그런데 통계를 보면, 대한민국은 어마어마한 양의 허가 대상 유해폐기물을 수입하고 있다. 환경부의 ‘환경통계연감’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2022년 89만407t의 허가 대상 유해폐기물을 수입했다. 반면에 수출한 허가 대상 유해폐기물은 6908t이었다. 그러니까 수입량이 수출량의 100배를 훨씬 넘는다.
수입하는 허가 대상 유해폐기물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폐납산배터리다. 자동차나 산업용으로 사용되던 폐배터리다. 2022년에 수입된 폐납산배터리의 양은 43만730t에 달한다.
이렇게 수입된 폐납산배터리를 녹여서 납을 뽑아낸다. 납 2차제련이라고 부르는 사업이다. 이런 사업은 법적으로는 ‘재활용’으로 분류돼 있지만,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은 엄청나다. 그래서 납 2차제련을 하는 업체 중 일부는 환경부로부터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통합허가를 받았다. 법적으로는 연간 20t 이상의 먼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이 발생하면 통합허가를 받게 돼 있다.
환경부로부터 통합허가를 받은 7개 업체의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을 보면 엄청난 수준이다. 먼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의 3종류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이 최소 1만1822t에서 최대 5만1856t에 달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 정도로 대기오염물질이 많이 나오는 사업장은 흔치 않다.
게다가 납 2차제련 과정에서는 납이 대량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다. 납은 낮은 농도로 노출되더라도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물질이다. 환경부가 운영하는 ‘환경보건 종합정보시스템’에서는 “납 화합물은 저농도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골격, 치아 등에 축적”된다고 경고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이 운영하는 ‘국가건강정보포털’에서도 “납은 낮은 농도에서도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독성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납의 허용 안전기준치 자체를 철회한 만큼 납의 위해성에 대해 더욱 경각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대한민국은 납이 대량으로 발생하는 납 2차제련을 위해 엄청난 양의 유해폐기물을 수입하고 있다. 이렇게 폐납산배터리를 대량으로 수입하는 나라는 멕시코와 한국 정도뿐이다. 수입처에는 일본, 미국뿐만 아니라 아프리카까지 포함돼 있다. 2018년 1월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지에 게재된 ‘폐납산배터리의 수출입 현황 및 제도 비교분석 연구’에 나오는 내용이다.
더 어처구니없는 것은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을 대폭 축소해 환경부로부터 통합허가를 받지 않은 업체들도 존재한다는 것이다. 납 2차제련 업종을 하면서도, 연간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이 20t도 안 되는 것으로 해서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대기배출시설 허가를 받은 업체들이 있는 것이다. 동일 업종의 업체인데, 어떤 업체는 연간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이 1만1000t이 넘고, 어떤 업체는 연간 20t이 안 될 수가 있는가? 생산량의 차이를 감안해도, 말이 안 되는 상황이다. 그런데 환경부는 이를 인지하고도 방치하고 있다.
이런 현실을 보면, ‘과연 대한민국에 정부는 존재하는가’라는 의문까지 가지게 된다. 헌법에는 국민의 환경권, 건강권, 행복추구권이 보장된다고 명기돼 있지만, 그야말로 말뿐이다. 지금은 유해폐기물의 수입 및 처리 실태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가 필요하다. 그리고 일관되고 투명한 행정이 이뤄져야 한다. 부디 이재명 정부의 환경부는 달라지기 바란다.
충남 계룡시민체육관에서 공사를 하던 노동자가 콘크리트절단기에 다쳐 숨지는 사고가 났다.
2일 계룡소방서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4시46분쯤 계룡시 엄사면 유동리에 있는 계룡시민체육관 후문에서 콘크리트절단기로 작업을 하던 A씨(65)가 튕겨 나온 절단기에 다쳐 심정지 상태로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숨졌다.
당시 소방당국에는 “공사 현장에서 돌 자르는 기계가 튀어 목 등 상체 부위 부상을 입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공사는 콘크리트를 쌓아 올리는 수로관 공사로, 계룡시가 발주하고 한 조경회사가 수탁해 작업 중이었다.
당시 현장에는 A씨와 이를 보조하는 노동자 1명, 조경회사 소속 현장 관리자 1명 등 3명이 근무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조경회사에서 고용한 일용직 노동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당시 현장 안전 관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수사하고 있다.
노동당국도 중대재해처벌법 및 산업안전보건법 등 위반 여부를 조사 중이다.
강원 인제군 북면 용대리와 속초시 노학동을 잇는 ‘미시령터널’에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이 전면 도입된다.
미시령동서관통도로(주)는 미시령 터널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신용(교통)카드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7월 1일부터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미시령 터널을 통과하는 차량의 운전자들은 현금과 하이패스 방식 외에 신용(교통)카드를 이용해 통행료를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통행료 결제 시 현금 부족이나 잔돈 문제로 인한 이용자 불편함이 해소되고, 신속한 결제로 인해 차량 흐름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미시령터널의 통행료는 경차 1700원, 소형 3400원, 중형 5800원, 대형 7500원이다.
이혜교 강원도 도로과장은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도입으로 이용자의 편의성이 향상된 만큼 번잡한 고속도로보다 여유와 내설악의 비경을 볼 수 있는 미시령동서관통도로를 많이 이용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제주도가 2명 이상의 자녀와 함께 방문하는 가족을 위한 환영 이벤트를 진행한다. 단체 관광객에 대한 체험프로그램 지원도 이뤄진다.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이달 1일부터 오는 11월30일까지 ‘다자녀 가구 제주 여행 환영 캠페인’을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지원 대상인 다자녀 가구의 기준은 2명 이상의 자녀 가운데 막내가 18세 이하인 가족 구성원이다. 캠페인 참여는 다자녀 가구 구성원 모두가 서귀포시에 있는 제주관광공사 중문면세점 내 안내데스크를 방문하면 된다. 참여자는 안내데스크에서 가족관계증명서와 신분증을 확인받고 제주 디지털 관광증을 사전 신청하면 1가구당 2만원 상당의 탐나는전 또는 중문면세점 이용권을 받을 수 있다.
‘그린키’ 인증 숙소에 투숙한 후 숙박 확인서를 제출하면 추가로 2만원을 더 지원받는다. 그린키는 관광·서비스업계에서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운영을 하는 시설들에게 수여하는 국제 인증 프로그램이다.
현재 제주에서 그린키 인증을 받은 숙박업은 WE호텔 제주, 에코그린리조트, 제주신화월드, 한화리조트 제주,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머큐어앰배서더 제주, JW메리어트 제주 리조트&스파 등 7곳이다. 오는 9월에는 6개사가 신규 그린키 숙박업체로 추가 인증을 받는다. 공사 관계자는 “선착순으로 신청받는 만큼 예산이 소진되면 이른 시기에 종료할 수 있다”면서 “1500세대 안팎의 가족이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지난해 제주도 방문 관광객 실태조사를 보면 제주를 찾은 내국인 관광객의 50.5%가 가족·친지와 함께 하는 가족 단위 방문객으로 조사됐다.
단체 관광객에 대한 지원도 이뤄진다.
도와 공사는 오는 11월21일까지 2박 이상 제주에 체류하는 도외 기업, 기관·단체(5인 이상 40인 이하)에 1인당 5만원 이내의 체험비 또는 숙박비 일부를 지원하는 이벤트도 한다.
지원조건은 제주에서 공공 및 민간 워케이션 숙박·공유 회의실 시설을 이용하거나 17개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체험 상품 등을 이용할 때다. 17개 공공기관의 프로그램은 제주삼다수 공장 견학, 4·3평화공원과 4·3평화기념관 관람 프로그램, 마을 관광, 웰니스 관광 등 다양하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제주관광공사의 홈페이지 알림마당 내 공지사항에서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최근 각종 지원사업을 통해 내국인 관광객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올 상반기 누적 제주 방문 내국인 관광객은 533만1400여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