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지수가 3일 미국과 베트남 간 관세 협상 타결과 상법 개정안 통과에 힘입어 연고점을 또 갈아치웠다.
삼성전자도 9개월 만에 ‘6만3000원’대에 올라섰다.
증권가에선 기업들의 실적을 확인해야 하지만 코스피가 연내 3700포인트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란 긍정적 전망이 나온다.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41.21포인트(1.34%) 오른 3116.27로 거래를 마쳤다. 지난달 25일 기록한 연고점(3108.25)을 또 경신했다. 코스피 종가가 3110선을 웃돈 것은 2021년 9월27일(3133.64) 이후 약 3년9개월 만이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이 6293억원, 기관이 5619억원을 순매수했다.
외국인은 코스피200선물시장에서도 4137억원어치를 사들여 현·선물 합계 1조원 이상을 순매수했다. 개인은 1조2331억원을 순매도했다.
이날 지수 상승은 그동안 홀로 ‘파란불’이 들어왔던 삼성전자가 이끌었다. 삼성전자는 4.93% 급등한 6만3800원에 장을 마치면서 9개월 만에 ‘63층’(6만3000원대 주가)을 회복했다.
미국과 베트남 간 상호관세 합의로 공급망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미국 상원이 감세 법안을 통과시키면서 반도체 공장 건설에 대한 세액공제를 25%에서 35%로 확대한 것도 호재로 작용했다.
이날 외국인의 삼성전자 순매수 규모는 5664억원이었다. 이는 외국인 코스피 순매수 규모의 약 90%에 달한다.
특히 코스피지수는 이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상법 개정안 영향으로 추가 상승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외국인의 한국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계기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증권사들은 최근 잇달아 코스피지수를 향한 눈높이를 높이고 있다.
KB증권과 현대차증권은 향후 12개월 코스피 목표치를 각각 3700과 3600포인트로 상향 조정했다. 신한투자증권은 3분기 상단을 3500, 삼성증권과 하나증권은 하반기 상단을 각각 3400과 3700대로 올려잡았다.
김두언 하나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서막을 여는 신호탄”이라고 말했다. 김동원 KB증권 리서치본부장은 “한국 증시는 이미 단기간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지만 자본시장 구조개혁 정책의 실현과 원화 강세 등이 추가 상승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미국과의 관세 협상 결과와 올 하반기 기업 실적 등은 향후 코스피지수 상승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가 3일 신형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6N’ 티저(맛보기) 영상을 공개하고 핵심 기술 4가지도 소개했다.
아이오닉 6N은 아이오닉 5N에 이은 현대차의 두 번째 고성능 N브랜드 전기차로, 오는 10일(현지시간)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 현장에서 처음 공개될 예정이다. 이날 유튜브에 올라온 티저 영상에는 아이오닉 6N의 낮고 넓은 차체와 모터스포츠 철학을 구현한 대형 윙 스포일러 등이 담겼다. 트랙을 질주하는 실루엣은 고성능 세단 전기차의 역동성을 강조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6N에 차세대 서스펜션 지오메트리, N e-시프트,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 등 4가지 기술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차세대 서스펜션 지오메트리’를 통해 차체의 회전 중심이 낮아졌고, 조향축과 타이어 접점 간 거리는 확대돼 고속 선회 시에도 차체 안정성과 주행성이 향상됐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가상 변속 시스템 ‘N e-시프트’는 끊김이 없는 가속과 민첩한 반응성을 구현했다. 가상 사운드 시스템인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가 실감 나는 가상 배기음으로 운전의 재미를 더한다.
역동적이면서도 정교한 드리프트 주행을 돕는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를 통해선 운전자가 드리프트 보조 수준을 사용자 맞춤형으로 선택할 수 있다.
박준우 현대차 N매니지먼트실 상무는 “아이오닉 6N은 전동화 시대에 가장 몰입감 있는 주행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개발됐다”며 “다시 한번 글로벌 고성능 전기차 시장에 새 기준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귓바퀴가 충분히 자라지 않아 귀가 작거나 모양이 변형된 ‘소이증’ 재건 치료에 3D프린팅 기술을 적용한 수술법이 개발됐다. 기존 방법보다 귀의 형태를 실제와 같이 입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고려대 안암병원 성형외과 박호진 교수는 2일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귀 재건 수술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방법은 환자의 소이증 증상이 없는 반대쪽 귀를 컴퓨터단층촬영(CT)이나 3D스캐너로 촬영한 뒤, 이를 바탕으로 재건할 귀 모양의 본을 3D프린터로 출력하는 방식이다. 귀의 주름과 높낮이, 깊이 등을 실제와 같이 재현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소이증은 선천적으로 외이의 크기가 작거나 거의 형성되지 않는 질환이다. 신생아 7000~8000명 중 한 명꼴로 발생하며, 대부분 한쪽 귀에서만 증상이 나타나지만 약 5%는 양쪽 귀 모두 소이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귀의 외형을 재건하는 수술은 환자의 가슴 연골을 떼어 귀 모양으로 조각한 뒤 결손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이 주로 쓰인다. 보통 연골이 귀 모양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한 10~12세가 됐을 때 수술을 권장한다. 기존 방법은 연골을 조각하는 과정에 의료진의 숙련도가 크게 영향을 미치며 섬세한 귀 구조를 재현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는 한계점이 있었다.
소이증은 태아일 때 외이의 생성점에 이상이 생기며 발병한다. 외이도가 막히거나 중이에도 함께 이상이 동반된 경우 외형의 문제에 그치지 않고 소리를 듣는 데도 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청력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청력이 약하면 아동의 언어 발달이나 사회성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조기 진단과 함께 청각재건수술 또는 보청기 이식이 필요하다. 이때는 외이도 성형술을 통해 막힌 외이도를 열거나, 골전도 보청기를 이식하는 방식 등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사용한다. 또한 지속적인 청각 재활을 통해 청력을 개선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박호진 교수는 “3D프린트 기술을 활용한 귀 재건 수술은 소이증 환자의 귀를 입체적으로 재건할 수 있어 환자의 외형적인 만족은 물론 자존감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며 “소이증 환자뿐 아니라 외상으로 귀 일부가 손상된 환자에게도 실제와 더욱 유사하게 귀 모양을 재현할 수 있어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삼성카드와 우리은행이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향후 제휴카드를 출시하고, 공동 마케팅을 별이는 등 협력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삼성카드는 지난 1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은행 측과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삼성카드 김이태 사장과 우리은행 정진완 은행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제휴 카드를 출시하고 공동 마케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우리은행과의 협업으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며 “성공적 시너지 모델을 이뤄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 측도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