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산사태에 18명 사망…이재민 1만4000명 넘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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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행복인 | 작성일 | 25-07-21 21:00 | ||
지난 16일부터 닷새간 전국에 쏟아진 폭우와 산사태로 인해 18명이 숨지고 9명이 실종됐다. 1만4000명 넘는 이재민이 발생한 가운데 당국은 실종자 수색에 속도를 내고 있다.
2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 기준 전국에서 사망자가 18명, 실종자가 9명 발생했다. 같은 날 오후 5시 기준과 비교해 사망자가 1명 늘고 실종자는 2명 줄었다. 전날 오후 경기 포천시 영평천 상류인 백운계곡에서 급류에 휩쓸려 실종 신고된 50대 남성이 변사체로 발견되면서 사망자로 추가 집계됐다. 지역별 사망자는 산사태가 발생한 경남 산청이 10명으로 가장 많았고, 경기 가평 2명, 충남 서산 2명, 경기 오산·포천, 충남 당진, 광주 북구에서 각각 1명씩 발생했다. 실종자는 가평과 산청에서 각각 4명씩, 광주 북구에서 1명으로 집계됐다. 시설 피해는 4000건을 넘었다. 도로 침수와 토사유실, 하천시설 붕괴 등 공공시설 피해가 1999건, 건축물과 농경지 침수 등 사유 시설 피해가 2238건으로 집계됐다. 폭우와 산사태로 긴급 대피한 주민은 15개 시도, 95개 시군구에서 9887세대, 1만4166명이다. 수색 당국은 매몰·실종자 찾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이날 인원 224명, 장비 30대, 구조견 등을 동원해 실종자가 발생한 가평군 조종면 대보리, 마일리 일대를 수색한다. 지난 20일 새벽 집중호우로 가평에서 실종된 인원은 모두 4명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아침까지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에, 오전 9시부터 전북과 경북권에, 오후부터 수도권과 강원, 충청권에서 비가 내릴 전망이다. 남부지방에서는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을 전망이다. 정부는 호우특보와 예비특보가 모두 해제됨에 따라 전날 오후 6시를 기해 호우 위기경보 수준을 ‘심각’에서 ‘주의’ 단계로 하향 조정하고 중대본 비상 3단계를 해제했다. 본격적인 무더위가 고개를 들며 여름 보양식의 계절이 도래했다. ‘삼복더위’라 불리는 초복, 중복, 말복은 일 년 중 가장 더운 시기를 나누는 절기 개념으로, 좋은 음식으로 몸을 보하며 더위를 이겨내려 한 선조들의 지혜가 깃들어 있다. ■ 초복- 기운을 미리 채워두는 ‘예열의 식사’ ‘복날’ 하면 흔히들 삼계탕을 떠올리지만 시기별로 신경 써야 할 것과 챙겨야 할 음식의 종류도 다르다. 먼저 본격 여름 더위가 시작되는 초복은 몸이 더위에 적응하는 시기다. 이때는 고단백 음식으로 몸에 기운을 불어넣고 기초 체력을 다져놓는 것이 중요하다. 삼계탕, 백숙, 장어구이 등이 추천 음식. 닭고기에 인삼, 대추, 찹쌀, 마늘을 넣고 끓이는 삼계탕은 에너지와 체력 보충에 탁월한 여름 보양식이다. 단백질과 비타민A가 풍부한 장어구이도 원기 강화에 도움을 주는 요리. 다만 소화력이 약하거나 속이 자주 더부룩해지는 사람이라면 기름기가 적은 부위를 중심으로 섭취하거나 죽 형태로 부드럽게 먹는 것이 좋다. 실내외 온도 차로 몸이 찬 이들에게는 생강이나 황기 등을 함께 넣어 따뜻한 기운을 보태는 방식도 추천한다. ■ 중복- 더위가 절정일 때, ‘지치지 않도록’ 한여름의 정점인 중복은 몸의 기운이 쉽게 빠져나가는 시기다. 땀이 많아지고 입맛은 줄어들며, 쉽게 피로를 느낀다. 이 시기에는 소화가 잘되면서도 충분한 단백질과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음식이 필요하다. 오리고기, 추어탕, 갈비탕 등이 대표적인 중복 보양식이다. 오리는 열을 내려주는 성질이 있어 더위에 예민한 체질에 특히 적합하다. 미꾸라지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고, 갈비탕은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근육 유지와 회복에 도움을 준다. 더불어 입맛을 살려주는 여름 채소 요리도 곁들이면 좋다. 매콤한 부추무침, 시원한 오이냉국, 향긋한 미나리무침, 상큼한 토마토 주스 등은 보양식의 영양 흡수를 촉진하고 지친 몸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 말복- 여름의 끝자락, 회복에 집중할 때 말복은 더위가 한풀 꺾이며 지친 몸을 회복하고 가을 준비를 하는 시기다. 전복죽, 단호박죽, 버섯들깨탕, 팥칼국수 등이 추천 음식으로, 기름지고 영양이 과한 음식보다는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가벼운 회복식이 적합하다. 단호박과 들깨는 속을 부드럽게 진정시켜주고, 팥은 이뇨 작용을 해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버섯들깨탕, 버섯전골은 면역력 강화에 좋은 버섯을 활용한 영양식. 전복은 위장을 편안하게 해주면서도 타우린이 풍부해 여름내 쌓인 피로를 해소하고 신진대사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복날이 되면 가족들과 해신탕을 즐겨 먹어요. 닭과 해산물, 채소까지 육해공을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한 냄비 보양식이에요. ‘해신탕’이라고 하면 비싼 고급 음식이라고 생각하는데 집에서도 간단하고 푸짐하게 만들 수 있어요. 양념이나 복잡한 조리 없이 삼계탕에 전복과 새우, 문어, 낙지 등 해산물을 넣고 끓이면 완성이에요. 먼저 토종닭을 끓는 물에 한 번 데쳐 불순물을 제거한 뒤, 인삼과 마늘을 넣고 삶아주세요. 닭이 익으면 전골냄비에 옮겨 육수와 함께 해산물을 넣고 끓인 후 익는 순서대로 건져 먹으면 돼요. 요즘 골뱅이 철이에요. 부드럽고 쫄깃한 여름 뿔소라도 같이 넣어 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대파, 부추, 청경채, 배추 같은 채소를 함께 데쳐 쌈처럼 싸 먹어도 별미죠. 간은 따로 하지 않아도 되고 소금이나 후추, 초고추장, 겨자소스에 취향에 맞게 찍어 먹어요. 고기 등을 다 먹고 난 뒤에는 찰밥이나 면을 넣어 먹어도 좋아요. 2인 가족이라면 작은 육계 한 마리, 낙지 한 마리, 전복 두 개면 충분해요. 인삼이 없거나 체질에 안 맞는 분은 통마늘만 넣어도 괜찮아요. 맛과 영양이 녹아든 걸쭉한 국물 하나만으로도 여름을 이겨낼 수 있을 거예요.” “여름 하면 장어를 빼놓을 수 없죠. 일본에선 여름엔 민물장어 ‘우나기’를 먹는데 저는 바다장어로 덮밥을 만들어 먹어요. 굽지 않고 조림 방식으로 만들면 불도 덜 쓰고 손쉽게 조리해 먹을 수 있어요. 먼저 바다장어 한 마리(2인분 기준)를 채반에 껍질이 위로 오게 놓고 뜨거운 물을 한 번 뿌려 이물질을 제거한 후 얼음물에 넣어 식혀줘요. 간장과 술, 미림, 설탕을 각 3큰술씩 넣고 끓인 소스에 물기를 제거한 장어를 넣고 약불로 5분 익혀요. 강불로 바꿔 소스가 절반이 될 때까지 졸이면 준비 끝. 이제 갓 지은 밥에 소스를 취향껏 붓고 장어를 올리면 기운 찾아주는 바다장어 덮밥이 완성돼요. 스페인식 냉토마토수프 ‘가스파초’도 여름철 생기를 불어넣는 음식이에요. 보리차나 커피 대신 마시기도 하고 간단한 식사 대용으로도 좋아요. 적당히 익은 토마토와 오이, 양파, 파프리카를 한입 크기로 잘라 볼에 넣고 화이트와인식초와 올리브오일, 소금을 뿌려 1~2시간 냉장고에 재워요. 그다음 믹서기에 넣고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농도를 조절해 갈아요. 소금과 식초로 입맛에 맞게 간을 하고 마늘을 한쪽 넣어주면 풍미가 더 살아나요. 마지막으로 그릇에 담아 파슬리나 올리브오일을 뿌리면 완성이에요.”(자세한 레시피 <히데코의 일본요리> 참고) “처음 한국에 왔을 때 여름에 삼계탕 같은 보양식을 챙겨 먹는 걸 보고 굉장히 신기했어요. 벨기에에는 보양식 문화가 보편화되어 있지 않거든요. 환경운동을 하며 비건이 된 후에는 여름 보양식으로 표고버섯 전골을 즐겨 먹어요. 유럽에선 표고버섯을 잘 먹지 않는데 한국에 와서 표고버섯 맛에 반했어요. 버섯은 소화와 변비 해결에 좋고 속을 편안하게 해주면서 에너지를 주거든요. 특히 표고버섯은 영양뿐 아니라 감칠맛도 뛰어나 좋아하는 식재료예요.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냄비에 비건용 조미료와 배추, 표고버섯을 넣고 채수를 끓여낸 후 좋아하는 재료들을 넣고 익히면 돼요. 저는 만가닥버섯, 새송이버섯, 느타리버섯, 솔송이버섯, 팽이버섯 등 각종 버섯과 콩나물, 대파, 감자, 두부 등 그때그때 먹고 싶은 재료를 넣어 먹어요. 간장이나 샤부샤부 소스로 간을 하기도 하는데 최대한 담백하게 먹는 걸 좋아해요. 어느 정도 먹었다 싶으면 칼국수를 넣어 먹고, 마지막에 밥을 넣어 죽까지 먹으면 든든하죠. 여럿이 함께 먹기도 좋고, 먹고 나면 ‘이열치열’ 더위가 달아나요.” 국제에너지기구(IEA) 등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연간 전력 소비량은 2010년을 전후해 미국을 넘어섰다. 이후 빠르게 격차를 벌려 최근에는 미국의 2배 이상에 이르는 전력을 소비하며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전 세계 전력의 3분의 1을 중국이 소비한다.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중국 전력 소비량이 미국의 절반 수준에 불과했던 것을 고려하면, 증가 속도는 실로 가파르다. 이러한 변화의 배경에는 산업 구조 변화에 따른 전기 사용 증가도 있지만, 인공지능(AI) 기술의 확산, 특히 대규모 데이터센터 건립과 연산 집약적인 AI 모델의 운용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AI 활용은 이처럼 전력 사용량을 급증시키는 것은 물론 우리 삶 깊숙한 곳까지 빠르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필자 역시 연구 현장에서 AI가 만들어내는 변화를 체감하고 있다. 연구원 입사 초기, 가장 먼저 맡았던 업무 중 하나는 국내외 전력산업의 정책 및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정리하는 일이었다. 당시에는 주요 기사와 보고서를 수집하고, 통계 자료를 정리하고, 관련 논문을 요약하는 대부분의 작업을 검색과 수작업에 의존했다. 하지만 지금은 ‘뉴스 크롤링’이 활용된다. 데이터 수집, 자연어 요약, 패턴 분류 작업 등이 AI에 의해 자동화돼 관련 업무를 훨씬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심지어 결과물 수준이 그 당시 필자보다 나은 경우도 있다. 이는 단순히 작업 속도가 빨라졌다는 의미를 넘어 기획과 해석 등 인간의 판단이 필요한 일에 더 많은 시간과 자원을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다는 뜻이기도 하다. 하지만 AI를 잘 활용한다는 것은 단지 도구를 갖추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특히 생성형 AI처럼 범용성이 높은 기술에서는 ‘어떻게 묻느냐’가 ‘무엇을 얻느냐’를 결정짓는다. 최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Prompt Engineering)’이라는 개념이 주목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AI는 질문의 방식, 단어의 선택, 문맥에 따라 다른 응답을 내놓는다. 따라서 학생에게서 좋은 답을 이끌어 내기 위한 교사의 질문처럼, AI를 효과적으로 다루려면 질문을 잘 설계하고 다듬는 능력이 필요하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이러한 능력을 ‘수사학(Rhetoric)’이라 불렀다. 수사학은 단순히 말을 잘하는 기술이 아니라 논리적 설득과 지적 탐색을 위한 질문과 응답의 기술이다. 디지털 시대의 수사학은 이제 AI와 소통하는 우리에게 중요한 역량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능력의 중요성은 이미 교육 현장과 사회 전반에서 꾸준히 강조되어 왔다. 몇년 전, 국내 TV에서 방영된 한 다큐멘터리에서는 AI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비판적 사고력과 AI와의 협업 능력을 제시했다. 단순히 많은 정보를 아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적절히 묻고, AI의 답변을 검토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전력산업에서도 AI 활용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수요 예측, 재생에너지 출력의 변동 분석, 설비 이상 징후 탐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 AI는 이미 실무의 일부가 되고 있다. 다만 계통 운영이나 실시간 제어처럼 수백만 가구와 산업의 전력공급 안정성이 직결된 영역에서는 AI에 전적인 의사결정 권한을 맡기기 어렵다. 사람의 검증과 판단이 여전히 필수적이다. 지금의 AI는 협력하는 기술이다. 진보하는 기술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디까지 맡길 것인지는 결국 사람의 몫이다. 그 중심에는 여전히 잘 묻고, 잘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사람이 가진 지혜와 책임감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AI는 질문을 잘 던지는 사람에게 더 유능한 도구가 되어줄 것이다. 화물차 안전운임제를 3년간 한시적으로 재도입하는 법안이 국회 국토교통위원위 소위원회를 통과하자 화물노동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화물노동자들은 “국민 안전을 시한부로 연장하겠다는 결정”이라며 “화물노동자의 생존권을 또다시 벼랑 끝으로 밀어넣는 퇴행적 입법”이라고 비판했다. 안전운임제는 화주 → 물류 자회사 → 운송사 → 화물노동자로 이어지는 다단계 하도급 구조에서 화물노동자의 최소 수입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다. 컨테이너와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기사들을 대상으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한시적으로 도입됐다가, 제도 일몰을 앞두고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별도 입법에 나서지 않으면서 폐지됐다. ‘3년 일몰’을 씌운 이번 안전운임제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다시 시행은 되지만 3년 뒤 폐지되는 일이 되풀이될 수 있다. 화물노동자들은 안전운임제가 다시 한시적으로 도입되면 화주와 운송사가 ‘어차피 없어질 법안’이라며 운송료 삭감 등 제도 흔들기에 나설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18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도 도입 전부터 무분별한 운임 삭감이 현장을 휩쓸고 있다”고 했다. 노조가 공개한 자동차 제조업체 자회사인 화주 A사의 운임 삭감 현황을 보면, A사와 운송 계약을 맺은 운송사 B사는 안전운임제 시행 당시 부산~울산 구간 운송료로 32만6000원을 책정했는데, 제도가 폐지된 지난해 하반기에는 17.2% 삭감된 27만원을, 올해 하반기부턴 38.7% 삭감된 20만원으로 책정했다. A사와 운송 계약을 맺은 운송사 30여 곳의 안전운임제 시행 대비 올해 하반기 평균 운송료 삭감률은 35.1%에 달했다. 노조는 “운송료 중 운송 원가와 유류비를 제외하고 화물노동자 소득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36.4%”라며 “운송료의 35.1%가 삭감되면 사실상 화물노동자의 소득은 0에 수렴한다”고 했다. 노조는 A사와 같은 대형 화주들이 운송료를 삭감하면 화물 운송 시장 전체에 미치는 영향도 클 것이라고 우려한다. 이들은 “(화주와 운송사가) 안전운임제 도입 전 시장 운임을 최저 수준으로 만들고, 안전운임제 시행기 물류비가 급상승하는 지표를 만들어 정상적인 제도 운용을 방해한다”며 “이러한 전략은 2018년 안전운임제를 법제화했을 때와 2022년 제도 일몰 전에 반복된 바 있다”고 했다. 국토위 소위를 통과한 안전운임제는 적용 품목도 컨테이너와 BCT로 이전과 같다. 화물노동자들은 철강과 일반화물도 안전운임제를 적용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철강과 일반화물은 2020년 안전운임제가 시행됐을 때 ‘안전운송원가’가 도입된 품목이다. 매년 국토교통부가 화물 운임 산정에 참고하도록 안전운송원가를 고시한다. 노조는 철강과 일반화물은 안전운송원가에 적정 소득만 더하면 안전운임을 산정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안전운임제가 적용되지 않는 철강과 일반화물은 화주가 매년 최저입찰제를 시행해 10년간 운임 상승률이 마이너스에 달한다는 게 노조 주장이다. 장재석 화물연대본부 포항지역본부장은 “저가 수입 철강 제품으로, 수입 감세 폭탄으로, 내수 경기 침체로 인해 운송 물량은 반토막이 난 상황에서 매년 최저입찰제로 운송료는 하락하고 있다”며 “철강 화물노동자가 수익이 남으려면 과로, 과속, 과적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김동수 화물연대본부 대경본부장은 “일반화물 차량은 전체 화물 차량의 약 30%”라며 “일반화물에 대한 안전운임제 확대는 화물 운송 산업 전체의 구조를 바로잡는 중대한 전환점”이라고 했다. 상반기 국내 수입차 시장 판매 1위볼보, 플러그인·마일드 모델 선봬푸조·아우디 등은 ‘풀체인지’ 시도 국내 모델 ‘최대 배터리’ 액티언 등국산 완성차 업계도 치열한 각축전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기가 거침이 없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가 올해 상반기(1~6월) 연료별 신규 등록 대수를 집계한 결과, 하이브리드 차량이 전년 동기 대비 28.6% 늘어난 7만6554대로 1위를 차지했다. 이 기간 팔린 전체 수입차는 13만8120대로, 신차 2대 중 1대꼴로 소비자들이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택했다는 뜻이다. 지난 5년간 연도별 신규 등록 대수 추이를 살펴봐도 하이브리드 차량은 2020년 3만5988대를 시작으로 7만3380대(2021년), 7만4207대(2022년), 9만1680대(2023년), 13만4426대(2024년)에 이르기까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이런 흐름에 편승한 수입차 업계는 올해 한국 시장에 하이브리드 모델을 쏟아내고 있다. 지난 11일부터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3008의 완전변경 모델인 ‘올 뉴 3008 스마트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스텔란티스코리아가 대표적이다. 하이브리드 전용 변속기와 전기 모터를 통합한 설계로, 시동·출발·저속 주행 시 전기 모드로 작동하며 회생 제동과 가속 보조 기능으로 높은 연료 효율과 정숙성을 갖췄다. 기본 ‘알뤼르’(프랑스어로 매력)와 상위 GT 트림 등 2가지 트림으로 출시됐는데, 대시보드 위에 떠 있는 듯한 플로팅 형태의 ‘21인치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GT 트림)가 눈길을 끈다. 볼보자동차코리아의 7인승 플래그십 SUV 신형 XC90도 이달 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T8)와 마일드 하이브리드(B6) 모델로 국내 시장에 출시됐다. T8 모델은 최고 출력 462마력(엔진 317마력, 전기 모터 145마력) 성능에 1회 충전 시 순수 전기 모드로 최대 56㎞를 주행할 수 있는 배터리를 장착했다. B6는 48볼트 전기 시스템에 가솔린 터보 엔진이 결합돼 최고 출력 300마력을 발휘한다. 최근 공개된 아우디 A5와 Q5의 완전변경 모델도 새로운 개념의 고효율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가지고 한국 시장에 들어왔다. 새롭게 개발한 ‘PPC’ 플랫폼에 적용한 ‘MHEV(마일드 하이브리드) 플러스’는 디젤 엔진에 전기 모터를 더한 시스템이다. 일정 거리의 전기 모드 주행에 보다 적극 개입해 연비를 끌어올린다는 점에서 모터가 시동·가속·변속 시 도움을 주는 역할에 그치는 기존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과 차별화된다고 아우디는 강조했다. 2016년과 2017년 각각 2세대를 선보인 이후 약 8년 만의 세대 변경이어서 출시 이전부터 큰 관심을 모았던 야심작인 만큼 아우디는 실내부터 외관까지 큰 폭의 변화를 줬다. 국내 완성차 업계도 하이브리드 출시 경쟁에 뛰어들었다. KG모빌리티(KGM)는 지난 8일 쿠페형 중형 SUV 액티언 하이브리드를 선보였다. 이로써 지난해 출시된 액티언 가솔린 모델에 이어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넓어졌다.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국내 하이브리드 모델 중 가장 큰 용량인 1.83kWh 고전압 배터리와 130㎾급 대용량 모터를 탑재해 전기 구동과 배터리 충전을 동시에 해 전기로만 달릴 수 있는 거리를 늘린 게 특징이다. 최근 미디어 시승 행사에서 만난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전기차와 유사한 수준의 정숙성이 도드라진 매력으로 다가왔다. 저속 주행 때는 웬만해선 개입하지 않던 가솔린 1.5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이 속도를 높이면 어김없이 존재감을 드러냈다. 적절한 ‘소음’과 함께 부드러우면서도 매끄럽게 나아가는 느낌이 제법 만족스러웠다. 지난 5월까지 친환경차 판매량 누적 700만대를 돌파한 현대차그룹의 성과도 423만대 넘게 팔린 하이브리드 차량이 앞장서 이끌었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하이브리드에 집중하는 전략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가 지난 4월 플래그십 SUV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했고, 기아는 소형 SUV 셀토스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내년 4월 광주1공장과 화성2공장에서 본격적으로 생산하기로 했다. 크기별로 니로에서 셀토스, 스포티지, 쏘렌토까지 이어지는 기아의 SUV 제품군 중 셀토스만 하이브리드가 없었다. 지금까지 G90 이외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없던 제네시스도 이르면 내년부터 GV80·G80 등을 시작으로 전기차 전용 모델을 제외한 전 차종에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할 계획이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지난 15일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개최한 ‘2025 대한민국 모빌리티산업 심포지엄’에서 “트럼프 등장과 함께 내연기관차가 힘을 얻으면서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이 적어도 3~4년은 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당분간 플러그인하이브리드를 포함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성시대가 펼쳐질 것”이라고 말했다. 의정부상간소송변호사, 유용한정보, 레플리카사이트, 대구폰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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