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교사이트 참지 못하고 뱉어 놓은 말들이 있습니다. 그때 참았어야 하는데, 좀 더 생각하고 했어야 하는데, 이런 반응을 기대한 건 아니었는데… 아무리 후회해도 뱉어 놓은 말들을 다시 담을 수는 없습니다. 요즘은 SNS나 온라인에 올린 글과 사진들도 그런 뱉어버린 말들과 같을 겁니다.
좀 더 신중하게, 한 번 더 생각하고, 조금 더 늦게 반응하는 것이 요즘같이 올리면 사라지지 않는 온라인 시대에선 현명한 행동이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흰색과 검은색 등 무채색 차량을 선호하던 한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외장 색상 선호도가 유채색 쪽으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글로벌 도료업체 액솔타의 ‘세계 자동차 인기 색상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에서 판매된 차량의 외장 색상에서 흰색, 검은색, 회색, 은색 등을 제외한 유채색 비중은 2024년 기준 24%로 집계됐다. 10년 전인 2015년 20%에 비해 4%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이는 2015년 24%에서 2024년 16%로 유채색 비중이 감소한 글로벌 평균과는 정반대 결과이기도 하다. 무채색 계열 중 하나인 은색은 2015년에는 비중이 12%였지만 지난해 3%로 급감했다.
하지만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외장 색상 ‘톱3’는 여전히 무채색인 흰색(33%)과 회색(26%), 검정(14%)이었다.
유채색 중에서는 파란색(10%), 빨간색(5%), 초록색(4%)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이는 국내 소비자들이 차량을 단순히 이동 수단이 아닌 가치관과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해외 지역별로는 북미 27%→20%, 중국 22%→15%, 유럽 23%→19%, 일본 28%→26% 등 주요 자동차 시장에서 유채색 차량 비중이 줄었다.
완성차 업체들도 국내 소비자들의 선호 색상 변화에 맞춰 다양한 컬러를 개발하고 있다. 현대차는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9을 출시하면서 청잣빛이 도는 ‘셀라돈 그레이 메탈릭’을 내놓았다.
기아는 픽업 타스만에 ‘데님 블루’를, 제네시스는 북극의 자연 현상에서 영감을 얻은 ‘트롬소 그린’ 등 개성 있는 외장 컬러를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