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폰테크 제주4·3 추모곡인 ‘평화 레퀴엠’이 이탈리아 로마에 울려퍼진다.
제주4·3평화레퀴엠 추진위원회는 오는 24일 로마 산타마리아 델리 안젤리 에 데이 마르티리 대성당에서 한국을 위한 미사 후 평화 레퀴엠 공연이 진행된다고 23일 밝혔다.
공연은 현지 오케스트라 단원, 어린이합창단과 함께 제주에서 건너간 제주 어린이 중창단 13명이 함께 꾸민다. 제주 출신인 부종배 독일 오스나브뤼크 시립오페라극장 성악가와 제주 출신 문효진 작곡가가 각각 연출, 음악감독으로 합류했다. 총지휘는 미카엘 마르투시엘로 로마 복스인아르떼 협회 회장이, 파브리치오 까시 나폴리 산 카를로 극장 지휘자가 지휘를 맡는다.
‘평화 레퀴엠’ 공연은 제주4·3평화레퀴엠추진위원회, 제주도의회,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국제평화네트워크가 함께 준비했다. 로마시, 로마 복스인아르떼문화협회, 사운드오브제주가 주관하며 제주도, 천주교 제주교구가 후원한다.
공연 이튿날인 25일에는 알리에리 박물관에서 4·3의 교훈을 공유하고 국제적 연대방안을 모색하는 ‘제4회 진실과 정의를 위한 국제포럼’이 열린다. 하성용 도의회 4·3특별위원장이 좌장을 맡는다.
추진위는 이번 공연과 포럼이 4·3의 역사적 의미를 국제사회에 알리고, 공유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의회 대표단으로 로마를 공식 방문 중인 이상봉 도의장은 “제주4·3 평화 레퀴엠은 4·3의 아픔과 화해, 평화 메시지를 예술로 승화한 공연으로 국제사회 공감대를 넓히는 문화외교의 장이 될 것”이라면서 “제주4·3의 교훈이 국경을 넘어 전 세계에 울림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포스코그룹이 중국 전기강판 생산 계열사와 베트남 건설 관련 계열사 매각을 추진 중이다. 저수익 사업 및 비핵심 자산에 대한 구조조정 작업의 일환이다.
22일 철강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중국 철강 계열사인 쑤저우포항과기유한공사 지분을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지분 100%를 가지고 있는 이 계열사는 중국 동부 지역에서 전기강판을 가공하고 모터 부품 등을 생산해왔다.
포스코이앤씨의 자회사인 포스코이앤씨 베트남 역시 매각 대상이다. 포스코이앤씨 베트남은 현지에서 플랜트 등 종합 건설 프로젝트 등을 수행했다. 포스코이앤씨 베트남은 1996년 당시 포스코건설이 70%, 현지 국영 기업인 릴라마가 30%를 출자해 설립했다. 지금은 포스코건설의 후신인 포스코이앤씨가 지분 100%를 들고 있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구조개혁의 일환으로 매각을 추진 중인 것은 맞지만, 계약 상대방과 구체적인 조건 등은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포스코그룹은 지난해 저수익 사업과 비핵심자산 구조개편으로 자산 120여개를 정리해 현금 6625억원을 창출했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 철강 관세 부과,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 중국 철강 공급 과잉 등 사업환경 악화에 따라 국내외 불확실성이 지속하면서 자산 효율화를 위한 구조개편을 추진하면서다.
포스코그룹은 구조개편으로 확보한 재원을 성장 투자를 위한 자금으로 활용해 향후 시장 상황이 개선되면 철강이나 2차전지 투자 등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경쟁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빅3’ 백화점이 오는 27일부터 일제히 여름 정기세일에 돌입한다.
올 여름 극심한 폭염이 예상되는 만큼 무더위를 타파하기 위한 수영복과 여름 의류, 바캉스용품 등을 대거 선보인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오는 27일부터 7월 13일까지 여름 정기세일에 들어간다. 550여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기능성 의류, 수영복 등 ‘여름 필수템’을 최대 혜택가에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폴로랄프로렌, 준지, 지오지아 등 패션 브랜드는 냉감 반팔 니트부터 린넨 셔츠까지 여름철 인기 상품을 최대 50% 할인판매한다. 아레나수영복, 나이키스윔, 레노마수영복 등 스윔웨어 브랜드와 오클리, 레이벤, 베디베로 등 선글라스 브랜드에서는 바캉스 신상품을 최대 30% 싸게 판다. 핏플랍, 킨, 슈콤마보니 등 슈즈 브랜드는 장마철에 신기 좋은 레인부츠와 물놀이 샌들을 최대 30% 할인한다.
오는 29일까지 진행하는 롯데 와인위크에서는 6000여종의 와인을 최대 80% 할인가에 내놓는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예년보다 극심한 더위가 예상되는 때문인지 여름 상품을 찾는 고객이 늘고 있다”면서 ”여름 인기 상품을 최대 혜택가에 만날 수 있도록 세일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같은 기간 여름 시즌 할인 행사 ‘더 세일’에 돌입한다. 200여개 브랜드가 참여해 여름 신상품과 시즌오프 상품을 최초 판매가 대비 10∼50% 싸게 판다.
무역센터점은 오는 30일까지 지하 1층 대행사장에서 ‘트레디셔널 캐주얼 시즌오프 대전’을 열고 라코스테·빈폴·헤지스 등 브랜드 의류 상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신촌점에서는 다음 달 11∼13일 지하 2층 대행사장에서 ‘나이키 대전’을 연다.
이색적인 팝업스토어도 선보인다. 판교점은 오는 29일까지 4층 아이코닉스퀘어에서 ‘할리데이비슨’ 팝업스토어를 열고 브랜드 의류를 최대 35% 할인해 판다.
특별 전시도 있다. 무역센터점 10층 문화홀에서는 프랑스 거장 미셸 들라크루아의 특별전 ‘영원히, 화가’를 8월 말까지 개최해 최근작 80여점과 희귀 초기 판화 등 120여 점을 전시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본격적인 무더위와 휴가시즌을 앞두고 시원한 여름을 나려는 고객들을 위해 이색 콘텐츠와 다양한 할인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도 같은 기간 본점과 강남점 등 전국 13개 전 점에서 ‘신백멤버스페스타’를 펼친다. 패션·잡화·스포츠 등 여름 시즌 신상품과 시즌오프 상품을 20∼50% 할인한다.
아레나와 나이키 스윔 등 인기 수영복을 최대 10∼20% 싸게 판다. 올해는 브랜드별로 물량을 지난해보다 최대 20% 이상 늘린 것이 특징이다. 영패션 브랜드 브라운브레스는 10~30%, 스케쳐스·미즈노는 인기 상품을 10~20% 싸게 판다.
무더위를 피해 시원한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팝업 스토어도 준비했다. 다음달 3일까지 강남점 지하 1층 행사장에서 모바일 게임 ‘승리의 여신: 니케’ 팝업 행사를 진행한다.
강남점에서는 여름철 필수 아이템인 우양산 릴레이 팝업을 연다. 오스트리아 핸드메이드 프리미엄 우산 브랜드 도플러 팝업을 시작으로 스페인 감성의 화려한 우산 에즈펠레타, 일본 패션 우양산 브랜드 W.P.C 제품을 차례대로 만나볼 수 있다.
프리미엄 침구 브랜드 프레쉬파인드와 협업해 냉감 이불 상품도 신세계 단독으로 소개한다. 더울 때는 열을 흡수하고 추워지면 열을 발산해 적정한 온도를 지켜주는 신소재 이불이다. 또 코지네스트, 알레르망, 세사 등 브랜드도 냉감 섬유를 활용한 여름 이불, 패드 신상품을 신백멤버스 페스타 세일 기간에 20~50% 할인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