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테크 장점 BBQ가 중국 쓰촨성 청두에 첫 매장을 열고 글로벌 시장 확장에 본격 나서고 있다.
제너시스BBQ그룹은 최근 쓰촨성 성도(성의 행정 중심지)인 청두에 ‘BBQ 빌리지 청두 동쟈오지이점’을 문 열었다고 23일 밝혔다.
청두는 중국 서부 지역을 대표하는 도시로, 2000만명이 넘는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 특히 유네스코가 정한 ‘세계 미식 도시’ 중 하나다. 청두 진출은 단순한 매장 확장을 넘어 세계적인 미식 도시에서 K푸드를 대표하는 맛과 문화·브랜드로서의 위상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BBQ는 설명했다.
BBQ가 청두에 문연 ‘BBQ 빌리지 청두 동쟈오지이점’은 160㎡ 규모다. 동쟈오지이는 과거 공장들이 자리했던 산업 지역을 현대 예술과 상업 요소를 결합해 리모델링하면서 젊음의 트렌드를 대표하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해당 매장에서는 황금올리브치킨, 양념치킨, 소이갈릭 등 BBQ의 대표적인 치킨메뉴와 함께 피자와 햄버거, 한식인 찜닭·떡볶이까지 다양한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BBQ는 지난달 청두를 비롯해 베이징, 칭다오 등 중국 8개 도시의 현지 기업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으며 중국 대륙 사업 확장에 다시 도전하고 있다. BBQ는 2003년 중국에 진출해 400개 넘는 매장을 운영하기도 했으나 2017년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이후 한한령이 내려지면서 매장 대부분을 문 닫았다.
BBQ 관계자는 “청두는 경제와 문화, 미식의 도시로서 중국 서부 시장을 확장하는 데 중요한 전략적 거점”이라며 “중국의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을 통해 K푸드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고척스카이돔을 찾는 야구팬들도 다회용기에 떡볶이, 족발 등 음식을 담아 먹어야 한다.
서울시는 고척돔 내 15개 식음료 매장에 다회용기를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전국 최초로 잠실야구장에 다회용기를 도입한 데 이어 두 번째다.
서울시는 다회용기 도입을 통해 올 시즌 서울 소재 야구장에서 약 28t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고척돔에서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매장은 편의점 5곳과 올리브떡볶이 3곳, 편밀밀, 필리돔, 마왕족발, 멘야파이토 2곳, 쉬림프쉐프, 히어로떡볶이 등 15곳이다.
이곳에서 식음료를 구입하며 받은 다회용기는 경기장 출입문 옆 내야 16곳, 외야 8곳 등 총 24곳에 설치된 회수함에 반납하면 된다. 용기는 음식의 종류에 따라 국물을 담을 수 있는 움푹한 그릇부터 음료컵까지 4종이 마련됐다.
사용한 다회용기는 서울지역 자활센터에서 수거 및 세척을 거쳐 재사용한다. 세척한 용기는 일반적인 민간위생 기준(200RLU)보다 10배 엄격한 20RLU 이하로 유지돼 안심하고 사용해도 된다.
시는 다회용기 사용협약을 통해 프로야구 시즌(3~10월) 동안 잠실야구장·고척돔에서 약 100만 건의 다회용기가 사용될 것으로 예측했다.
앞서 다회용기를 처음 도입한 잠실야구장은 지난 시즌 관중이 24%나 증가했지만 플라스틱 폐기물 증가율은 9%에 그쳤다. 이 기간 중 다회용기는 60만 건 이용돼 약 17t의 플라스틱 폐기물 감량효과를 거뒀다.
김태균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서울이 친환경적 스포츠 관람문화를 선도하는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친환경 정책을 지속 발굴,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